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03 - 1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환경에서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중재가 발달장애유아의 행동요구하기 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서 발달장애유아 3명을 대상으로 주 4회 매회기 45분씩 총 45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실험설계를 하였다. 발달장애유아들의 행동요구하기 기능의 수행율 연구결과는 기초선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던 행동요구하기 기능 수행이 중재 단계에서 대상유아 2를 제외하고는 급속한 상승으로 수행의 증가를 가졌고 일반화 검사와 유지검사에서는 대상유아 모두에서 수행은 중재 단계보다도 더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또한 기초선 단계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든 행동요구하기 기능 수행의 수단별 사용을 살펴보면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중재를 통하여 사진교환하기와 사진교환하면서 모방발어, 사진교환하면서 자발어 등의 수단 습득에 향상이 있었고, 일반화와 유지 단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사진교환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한 중재가 발달장애유아들에게 있어서 행동요구하기 기능의 수단별 습득과 수행에 효과적이며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지는 발달장애유아들이 오랜 시간을 지내고 머무르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통합 환경에서 또래아동들이나 선생님들로부터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재라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