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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4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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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학생의 자해, 공격행동 및 소리 지르기의 문제행동과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지적장애 특수학교의 지적장애 1급 학생 1명과 자페성장애 1급 학생 2명으로 대상자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다. 개별 학생의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수업시간,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등의 상황에서 증거기반의 배경 및 선행사건 전략, 대체행동 교수전략 및 후속결과 전략을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으며 중재가 끝난 1주 후 유지 효과를 관찰하고 중재를 실시한 담임교사와 학교의 행정관리 팀을 대상으로 사회적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대상 학생들의 자해, 공격행동 및 소리 지르기 행동이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중재 기간 중 습득한 대체행동 기술이 증가하였고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된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증거기반의 배경 및 선행사건 전략, 대체행동 교수전략 및 후속결과 전략을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지도에 효과적이며, 대체행동으로써의 의사소통 기술의 지도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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