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 체제를 활용한 현장실습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현장실습 및 장애유아 지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포트폴리오 체제는 연구자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N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2학년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2004년 2학기 현장실습 교과목에 적용되었다. 포트폴리오 체제를 활용한 현장실습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교수효능감 검사를 학기 초와 학기 말에 실시하여 그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학생 포트폴리오의 내용 중 일부인 대상 학생들의 매 주간 저널 중 학기 초와 학기 말의 각 3주 동안의 저널을 현장실습 및 장애유아지도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포트폴리오 체제를 활용한 현장실습 경험 후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의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또한 현장실습 및 장애유아 지도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인 질적 변화를 나타냈다. 교수효능감의 두 가지 하위 요인인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일반적 교수효능감 중 일반적 교수효능만의 증가는 전체 교수효능감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는 미흡하였으나, 예비교사들에게 있어서 중요성을 띄는 일반적 교수효능감의 변화와 현장실습 및 장애유아 지도에 대한 태도의 변화는 예비교사양성기관에 중요한 의미를 주며, 현장실습을 포함한 대학 교육과정의 체계적 운영의 노력이 우선적으로 요구됨을 본 연구결과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