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3 - 1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 인식과 성공적 실행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현직 중학교 과학교사 3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이들이 형성하고 있는 보편적 학습설계 인식과 성공적 실행에 대해 탐구하였다. 참여관찰과 인터뷰를 통하여 연구 참여자들이 처음에는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들에게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지침, 체크리스트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보편적 학습설계 교육을 시키고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을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과학수업의 교실 환경과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목표를 3가지로 설정하고 모든 학생을 위한 수업이 진행하였다.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3가지가 반영된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과학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은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이라는 기존의 교육목적과 부합하였다.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과학수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서는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역량을 갖춘 보편적 학습설계 교사의 양성과 재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는 높았고 수업 태도 역시 좋았다. 만약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수업의 성공적 실행을 하려면, 보편적 학습설계기반 수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수업환경, 접근성, 유연한 자료 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보편적 학습설계 교사가 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가 보편적 학습설계 교사가 되는 것이며, 학교는 보편적 학습설계가 가능하도록 접근과 재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