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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과학원 개념과 소통 개념과 소통 제2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6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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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린(交隣)은 고려 후기에 중국 이외의 국가가 다수 존재하는 한반도의 국제정치상황을 유교적 관점에서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등장했다. 조선왕조 개창 이후에는 사대(事大)와 함께 왕조의 국제관계를 구성하는 핵심적 개념의 하나로 정착되고 확산되었다. 따라서 유교에서 제시되는 사상 내용을 유지하면서도 조선왕조가 처한 현실적인 국제관계에 부합하는 형태로 교린 개념을 전개할 필요성이나타났다. 사상적인 필요에 대해서는 상대방이 존숭하던 불교와 같은 유교 이외의 세계관이 교린에 관여하는 것을 점진적으로 배제하는 동시에, 사대 개념과의독립성을 유지함을 통해 교린 내용의 독자성을 보존하는 대응이 나타났다. 현실적인 필요에 대해서는 교린의 원리가 성신(誠信)이라는 전제를 유지하면서도 국가에서 부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성격을 가진 교린 상대의 존재에 맞추어 교린의 내용을 다양하게 구체화하였다. 일본과 류큐에 대해서는 대등한 관계를 전제로 적례(敵禮)를, 그 외의 상대에 대해서는 조선이 주도권을 행사하며 차등적인 예를 구체화해 나갔던 것이다. 이와 같은 조선왕조 개창 이후의 교린 개념의 전개는 성종 대에 진행된 왕조의 제도적 집대성과정에 등장한 여러 서적, 그중에서도 󰡔해동제국기󰡕의 기술을 통해 집대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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