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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동서간호학연구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 - 4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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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환경이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방법 :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에 소재하는 일개 간호대학의 3학년 학생 149명이다. 자료수집은 2015년 10월 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은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 임상실습교육환경은 5점 만점에 평균 2.99±0.46점이었다. 대상자의 임상실습관련 무력감은 5점 만점에 평균 2.96±0.54점이었으며,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은 100점 만점에 평균 73.69±13.66점이었다. 임상실습관련 무력감에 영향을 준 요인은 성별과(=.19, p=.012) 임상실습교육환경(=-.36, p<.001)이었다.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준 요인은 실습동료와의 관계(=.29, p<.001)와 임상실습교육환경(=.19, p=.019)이었다. 결론 : 연구결과, 임상실습교육환경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관련 무력감 및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관련 무력감을 낮추고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중재방안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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