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장애 학생은 주의집중력과 기억시스템 등의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읽기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겪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장애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능동적인 자기조절과 통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중재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들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마음챙김기반 읽기중재가 학습장애 학생의 주의집중행동과 읽기유창성에 어떠한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의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바탕으로 하여,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3명의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마음챙김기반 읽기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는 준비와 도입, 마음챙김 명상, 읽기유창성검사, 읽기중재, 읽기중재 후 마음챙김 명상, 평가와 마무리의 6단계로 나누었으며, 매회기 총 50분간 20회기가 실시되었다. 이에 대해 주의집중행동은 직접관찰기록, 일화기록과 간단한 부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읽기유창성은 BASA 읽기유창성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자료의 수집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 등의 양적인 수치를 계산하였고, 표와 그래프로 시각적인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논의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첫째, 마음챙김기반 읽기중재는 학습장애 학생의 과제회피성 행동이 감소되었고 주의집중행동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으며, 둘째, 마음챙김기반 읽기중재는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의 읽기정확도와 읽기속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더불어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마음챙김기반 중재의 다양한 임상적 접근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