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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한국문화연구 한국문화연구 제18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9 - 8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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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국어 음성학의 활발한 연구로 국어의 억양 유형이 발견되면서 억양 교육에 관한 논의가 점차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억양 교육은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억양 교육의 중요성을 논하는 데 목적이 있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억양의 특징으로 억양의 개념, 단위 등에 대해 설명한다. 억양은 음의 높이가 문장 차원에서 실현되어 화자의 의도를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억양의 기능을 문법적 기능과 화용론적 기능으로 구분하여 논의한다. 문법적 기능은 문장 유형에 따른 억양의 차이를 의미한다. 화용론적 기능은 동일한 표현이 화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억양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Ⅳ장에서는 한국어 억양의 교육 방향으로 네 가지 사항을 제시한다. 첫째, 학습자 모어의 억양 체계를 이해한다. 둘째, 억양 교육에 관한 인식을 강화한다. 셋째, 억양 교육을 단계화하여 진행한다. 넷째, 억양 교육 대상의 교재를 개발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발음 교육에서 억양은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항목으로,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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