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희주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음악교수법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5 - 2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다문화 단원의 구성 체계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모두 세 가지 관점에서 제시한다. 첫째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실현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다른 나라의 음악문화에 대한 인식 수준을 음악교육을 통해 달성할 수 있도록 위한 수단으로서 각 교과서가 이에 얼마나 부합하여 구성 체계를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탐색이다. 둘째는 초등 음악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구성체계가 중요하다고 판단됨에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음악교과서의 다문화 단원의 제재, 학습활동 등을 분석하여 비교 제시한다. 셋째는 음악교과서의 다문화 단원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제재, 학습내용 등이 어떻게 보안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고자 함이다. 분석 대상은 지학사, 두산동아/동아출판, 비상교육, 천재문화/천재교육, 미래엔 교과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