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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 - 6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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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는 벵골이라는 지형에 속해 있어서 그 역사와 종교적 배경, 문화의 뿌리가 인도와 동일하다. 따라서 영국인 선교사 윌리엄 캐리(William Carey, 1761-1834)가 활동했던 무렵의 벵골 기독교 초기 음악은 곧 방글라데시 찬송가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방글라데시 기독교는 1968년 『크리스토 숑깃』 초판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꾸준히 찬송가를 발행해왔다. 하지만 방글라데시 찬송가는 아직까지도 음표의 표기 없이 텍스트만 가진 벵골음악 전통의 모습 그대로이다. 본 연구는 현장 리서치를 통해 수집한 자료들을 통해 방글라데시 찬송가 역사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벵골음악의 전통을 분석하여 그 전통의 영향으로 인한 방글라데시 찬송가와 기독교음악의 현재 상황을 진단해본다. 그리고 더 나아가 본 논문은 벵골의 전통을 활용하여 그 문화권에서 시대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찬송가 기보에 대한 대안과 디지털 찬송가의 보급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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