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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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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입학 후 본격적인 대학 전공 수업을 수강하기 전에 학부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6개월에서 1년 간 집중적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을 받고 있는 한국어 집중 교육과정에 속한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가 어떠한지를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을 통해 살펴보았다. 총 4개국 13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3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pearson 상관관계 분석, 기술통계 분석, 분산분석, 사후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은 확인된 조절, 내적 조절, 부과된 조절, 외적 조절, 무동기의 순으로 나타나 학습자들이 기본적으로 한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된 것으로 여겨진다. 또 성별 차이와 수준 차이가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기결정성이 낮아 한국어 학습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학습에 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로는 4급보다는 3급 학습자들의 자기결정성이 더 높아 3급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 동기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과 수준을 함께 고려한 결과에서는, 3급 여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이 가장 높고, 4급 남학생들의 자기결정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 집단의 내재적 동기를 끌어올리기 위한 교육적 대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한국어 숙달도 문제로 학부 강의 수강 진입 전 단계에서 한국어 학습을 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습 동기 연구를 통해 이들의 심리적 상태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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