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희 (Wellesley College) 이진경 (건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1 - 14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웰슬리 대학 한국어 프로그램을 사례로 미국 대학 내 한국어 전공의 현황을 살피고, 그 발전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형성 평가 방식을 도입하고 요구, 과정, 결과의 세 단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밝히며 효율적 개선방안을 고찰하기로 한다. 연구의 성과물로 ‘학습자 요구도’,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한국어 교수학습 방법’, ‘자원 활용’의 평가 영역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구체적 개선 방안으로는 말하기 수업 비중의 확대, 언어와 내용(콘텐츠) 융합을 통한 교육과정 및 운영 방법 구성, 한국어 전공 활성화, 테크놀로지와 휴먼네트워크를 활용한 학습자 주도 학습, 인사 조직 관리 체계 구축 및 전문 강사진의 역량강화, 교수학습 자료의 공유 체계화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교과 과정뿐만 아니라 비교과 과정을 아우른 것으로 미국 내 한국어 프로그램의 운영과 제반 문제점들을 미시적 관점에서 조명하는 도구로 기능한다. 나아가 프로그램의 장기적 질적 성장 모델을 구축하거나 한국어 전공의 새로운 시작과 발전을 기획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