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금 (한림대학교) 안정화 (한림대학교) 이재선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45 - 18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환학생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한국어 수업 구성을 위해 주요한 학습 동기 요인을 추출하고 한국어 수업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의 교환학생 한국어 학습자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한국어 학습 동기의 주요 요인으로는 내재적 동기와 필수적 동기가 추출되었으며 한국어 수업과 관련하여서는 말하기, 어휘, 듣기 순으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동기의 하위 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도구적 동기는 학습자의 출신 지역, 학습 기간, 한국어 숙달도(TOPIK)와 한국어 수업 유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요구도에서는 지역과 한국어 학습 기간에 따라 한국어 수업의 필요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서는 문법과 듣기 학습에서 학습 기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환학생 한국어 학습자 집단의 동기를 알아볼 수 있었으며 학습 동기를 지속하기 위한 요구도를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