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의는 교원양성대학에서의 초등 예비 교사가 창의적 국어 수업 방법을 익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예비 교사들이 창의적 국어과 수업 방법을 익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국어과 수업 운영 방법과 창의적인 교수 활동이다. 예비 교사들이 창의적인 국어과 수업방법을 익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수업 운영 방법의 체득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교수 활동을 활용하도록 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창의적 국어과 수업은 수업의 효율성은 지향한다.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재미있고 쉽게 익혀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예비 교사는 창의적 국어과 수업이 학생 학습에 효율성을 갖도록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 예비 교사들은 수업의 계획과 운영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수업의 계획에서는 교과서를중심으로 학습 목표 도달에 충실한 활동 과정을 만들고, 이에 필요한 학습 활동 자료를 구성한다. 이 수업 계획에서 학습 활동들이 창의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고, 이를 구체화할 수있는 학습 활동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모의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계획한 창의적인 교수-학습 활동들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활동 자료 활용 안내와 활동 방법의 공유가 필요하다. 학생들은이를 바탕으로 학습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모의 수업이 끝나면 수업의 참여자들은 수업을 분석하여배울 점을 찾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창의적의 수업에 대한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비 교사의 창의적인 국어과 수업 운영 능력은 경험을 통하여 체득할 때 신장된다. 수업 운영 능력은 방법적 지식이기에 실제 체험이 학습의 수단이 된다. 국어과 교수방법 교과의 강의에서는 예비 교사의 수업 체험 활동이 정교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