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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5 - 1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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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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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문학적 사고의 틀을 과학과 접목하여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창의성과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및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통합단원 수업설계 절차를 활용하여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은 ‘인문학적 사고와 과학적 상상력’이라는 개념을 주제로 선택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각 활동내용별로 비판적 읽기수업 모형,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식물체험학습 모형, 일반적인 글쓰기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G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과학영재학급 학생 13명의 단일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일반창의성 검사,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검사, 융합인재소양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창의적 산출물을 또한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4개 과정, 13차시로 구성하였다: 이야기가 있는 정원, 그림이 있는 정원, 체험이 있는 정원 그리고 이야기를 만드는 정원. 식물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통해 인문학적 사고와 과학적 상상력을 이해하고, 이야기 속 주인공을 과학적 상상력을 이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역동적으로 식물과 식물 관련 이야기들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식물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상상의식물 그리기’와 ‘신화 만들기’ 두 종류의 창의적 산출물을 만들게 되고, 산출물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틀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산출물의 평가틀은 창의성, 과학내용지식, 과학성을 평가요소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일반창의성의 하위요소인 유창성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그리고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는데, 특히 ‘흥미’ 범주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융합인재소양 하위영역인 ‘융합’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창의적 산출물 중 ‘상상의 식물 그리기’에서 상위집단은 하위집단보다 과학내용지식과 과학적 상상력이 더 풍부하였다. 창의적 산출물 중 ‘신화 만들기’에서 상위집단은 신화와 식물을 관련짓는 융합적 사고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동아리 활동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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