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 - 2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약 본 연구는 현미경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이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과 과학적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차시별 주제는 초등과학 교육과정에서 돋보기, 루페, 현미경을 사용한 단원을 분석한 후 생물, 화학, 물리, 지구과학의 모든 영역을 골고루 포함하도록 선정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교육과정 연계성 및 창의ㆍ인성 요소를 고려하여 총 12차시로 구성하였다. 교사용 지도안과 학생용 학습지를 작성하고 디지털 광학현미경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개발하였다. 서울특별시 소재 학교 5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사전ㆍ사후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사후 인식 설문 조사, 면담, 일기장 및 학습 활동 등 정성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과학적 태도의 7개 하위 영역의 평균이 골고루 향상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만족도가 긍정적이었으며 초등학생의 창의성, 끈기성, 자진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