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정 (대전시교육청) 임정훈 (대전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5 - 14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STEAM 교수‧학습 준거를 기반으로 3단계 학습모형을 활용하여 창의·융합 독서프로그램 학습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교실수업에 적용하였다. 대전 D과학고등학교에 재학중인 2학년 학생 64명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국어교사와 사서교사의 팀티칭 기반의 창의·융합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학습 과정에 대한 설문과 감상평을 수집하여 융합 시조 쓰기 활동이 융합 및 창작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토픽모델링을 적용한 수업 효능감 검사의 창작능력과 융합선호도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단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과학과 수학을 주제로 한 융합 시조 쓰기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 인식의 질적 분석을 통해 융합의 인식 영역을 확장하고 지식과 삶을 통찰하는 차원에서 활동을 수행해 학생들의 쓰기 능력, 창의성, 문학 창작 능력의 향상을 이루었으며 다양한 영역에 융합을 활용할 수 있으리라는 태도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창의·융합 독서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인문학적 사고와 과학적 사고를 융합할 수 있는 맞춤형 독서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