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경 (서울교육대학교) 노경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09 - 2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어와 프로그래밍 언어 통합 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및 프로그래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세 개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어와 프로그래밍 언어 통합 여부에 따라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어와 프로그래밍 언어 통합 여부에 따라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영어와 통합하기에 더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이며, 각 프로그램별로 영어학습의 측면에서 각 프로그램이 지니는 특징 및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 6학년 두 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영어와 통합하여 ‘스크래치’와 ‘플로우고리즘,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였고, 비교 집단은 영어와의 통합 없이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였다. 사전과 사후 프로그래밍, 어휘, 문장 평가 자료와 학습자가 작성한 일지, 사후 설문 자료를 수집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영어와 프로그래밍을 통합한 수업은 프로그래밍 능력, 어휘 및 문장 습득에 모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 통합한 프로그래밍 유형별로 분석 시 ’스크래치‘와 ‘파이썬’은 어휘와 문장 학습에 효과적이었고, ‘플로우고리즘’은 어휘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과 간 통합과 연계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내용과 언어 통합 학습(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Learning, CLIL)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