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 시행예정인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공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본 결과, 아직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공식적인 정보제공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평가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교사의 인성, 학습지도, 학급운영 등을 제안하였다. 평가 방법의 경우, 유치원교원 적합한 공정한 평가기준이 필요하며, 이제까지 경험한 형식적인 평가가 아닌 실질적인 평가방법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평가 결과활용의 경우, 평가의 결과가 자신에게 환류됨으로써 전문성 향상에 기폭제가 되길 원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유치원 교원을 위한 평가체제가 구체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 내용이 유아교원에게 충실히 전달되어야 유아교원능력개발평가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