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9 - 9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초등영어교육에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 의도와 학습자 해석 사이의 불일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정 하에 영어로 진행하는 초등영어수업에서 제스처 형태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사이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차이가 존재한다면 어떤 측면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분석 자료는 초등교사 65명과 초등학생 3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면담에서 나타난 선호도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제스처 선호도에 대한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교수 제스처의 인지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반면, 학생들은 정의적 측면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생 사이에 존재하는 공유 지식의 차이 때문에 특정 형태의 제스처는 교실영어의 의미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학습자의 인식에 더욱 민감해야 하며, 교사의 의도와 학습자의 해석 사이에 존재하는 불일치를 찾아내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 전략을 개발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