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수업을 맡아서 가르치게 될 초등 예비교사들이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교실영어 연습을 하는 동안 드러나는 학습자 자율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2014년 봄 학기 동안 일주 일회 조별 모임에서 교실영어를 연습하고 연습과정을 녹음/녹취하고, 마이크로티칭을 두 번 실시하고, 주마다 영어모국어화자 강사를 만나 교실영어 녹취록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이 피드백을 개인별로 자신의 교실영어 실력 발달을 위해 활용하였다. 영어모국어화자 강사의 피드백 활용에 대해 77명의 예비교사들을 면담조사한 후, 자율성 정도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드러난 연구결과는 (1) 자율성이 높은 예비교사는 열악한 영어학습 환경에서도 피드백을 구두어로 습득하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였고; (2) 중간 정도의 학습자 자율성을 나타낸 예비교사들은 피드백이 대부분 문법 수정이어서 도움이 한정적이었고, 차주 교실영어 연습 조별 모임을 위한 대본 글을 쓸 때만 피드백을 활용하여, 피드백 활용에 소극적이었고; (3) 학습자 자율성이 낮은 예비교사는 동료압박 등의 다양한 이유로 인해 피드백 활용이 힘들었다고 인식했다; (4) 많은 연구 참여자들은 영어모국어화자 강사 피드백이 교실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 되는 정도가 다른 원인은 학생 개인의 “의욕”이나 영어회화실력이지, 영어모국어화자 강사가 원인은 아니라고 말하여 영어학습에서 학습자 자율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예비 초등교사 대상 교실영어 교육에서 자율적으로 교실영어를 연습하는 동료 예비교사의 학습 예를 소개하고 그 활용을 격려하는 등 동료 학습자끼리 서로 도울 수 있는 자율성 기반 교실영어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