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61 - 290 (30page)
DOI
10.18338/kojmee.2021..70.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은 도덕 교과를 통하여 도덕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 설계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역량기반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논의를 교육과정사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도덕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은 자유교육의 관점에서 인문주의적 삶의 준비, 사회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효율성 증대, 민주적 사회발전을 중시하는 진보주의 관점에서는 민주시민교육적 요소, 능력중심 및 결과주의적 관점에서는 도덕적 수행과 관련된 능력 및 결과, 기준운동의 관점에서는 성취기준의 형태로 제시되는 도덕과 내용 진술로 구체화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도덕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질적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점을 제안할 수 있다. 먼저 도덕과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하여 공유된 이해를 다시 정립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도덕과교육에서 역량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관해 일정 부분 공유된 관점을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설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현장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서 도덕과교육을 실효성 있게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의미와 쟁점
Ⅲ. 도덕과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과정사적 관점의 시사점
Ⅳ. 도덕과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Ⅴ. 결론: 도덕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563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