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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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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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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3 - 1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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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통해 비판적 체육􎅔스포츠교육(학)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이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사항을 논의한다. 첫째, 스포츠영화를 비판적 교육(학)의 관점에서 읽고 다시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목적과 방법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개진한다. Paulo Freire에서 시작하여 Henry Giroux를 거쳐 지금은 전 세계의 많은 교육(학)자들이 주목하여 탐구하고 있는 ‘비판적 문해’의 개념을 최의창(2013)이 주장한 ‘스포츠 리터러시’의 아이디어와 연관지어 ‘비판적 스포츠 문해’라는 소양 혹은 역량을 착안하여 제시한다. 그리고 이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적 실제의 구체적인 방식으로 ‘문제제기식 교수-학습’의 원리와 성격을 요약적으로 정리한다. 둘째, 《4등》이라는 영화를 비판적교육(학) 관점의 예비(초등)체육교사교육에 활용하는 방식을 두 가지 생성적 주제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하나는 영화 속 인물들을 사회적 존재로 인식하면서 이야기의 구조와 과정을 비판적으로 읽고 해석하며 대화/토론하는 차원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화가 문제화하는 스포츠세계의 폭력적 체벌과 1등 지상주의라는 사건 혹은 현상을 개인적 차원의 이슈로 단순화하거나 환원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개인과 구조가 관계하며 빚어내고 만들어지는 집합적이고 구조적인 차원으로 문제화하여 인식하는 입체적 안목을 함양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영화 밖 스포츠 세계 및세상에 대한 읽기와 토론으로 나아가는 차원이다. 교사/교수와 학생 모두 ‘교육과정 비평가’가되어 영화 속 스포츠이야기를 체육과 교육과정이 지시하는 ‘도전’과 ‘경쟁’의 가치와 연관지어생각해보고, 나아가 학교교육 및 사회 체제 전반에 작동하고 있는 ‘(무한)경쟁’이라는 교육 담론속에서 다시 사유해보는 것이다. 결론에서는, 비판적 체육􎅔스포츠교육(학)의 가치와 비전을 함께 상상하고 탐색하는 공동의 여정을 제안하며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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