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옥 (공주대학교) 이다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교육은 사회변화와 개혁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한국의 평생교육 역시 비판적 의식 향상을 위한 민중교육이 오랫동안 실천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의 평생교육은 사회적이고 정치적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며, 정책 중심 연구와 실천에 집중하는 보수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비판적 전통인 비판적 성인교육에 대해 다시금 주목하여 비판적 사고의 개념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검토하고, 이를 성인학습자에게 가르치기 위한 가르침의 원리는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성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억압과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을 찾아내는 사회적 실천 활동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비판적 사고를 가르치는 교육은 비판적 사고를 실현하기 위한 정치적·생활적 프락시스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가르치는 성인교육자는 자신의 교육 실천에 변화를 추구하며 현실 세계에서 교육과 사회 변화의 주체가 되는 존재임을 확인하였다. 대화는 가르침의 주요한 방법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학습자의 생활과 삶은 이러한 교육의 내용이 되며, 교육방법으로서 대화는 내용을 생성하는 도구로도 주요한 역할을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