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1 - 1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들은 문화적 배경이 다른 화자들과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할 필요가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초등 문화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 협의회, 설문지분석,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심층면담 등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수업의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적합성 검토 및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문화 모형 및 활동을 수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문가 협의회의 토론 결과를 반영한 플립수업의 단계를 수업 전, 수업 도입, 수업 중, 수업 후로 나누고, 아울러 학습의 조건들을 바탕으로 교실내의 학습 단계를 설정한 후, 그 단계에 구현할 수 있는 활동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교사 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교실 밖의 수업 전 단계, 교실 내의 수업 도입 단계와 수업 중 단계, 교실 밖의 수업 후 단계에 구현할 수 활동들을 제안하였다. 또한, 플립러닝 기반 문화 수업 모형과 단계별 세부 활동이 교실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교사 5명이 참여하여 현장 적합성 검토 및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제안한활동들을 수정하였다. 플립러닝 기반 문화 수업의 모형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에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수업시간에 구현되는 활동이나 과제는 학습자의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설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성취기준(achievement standard)의 개발이나 문화 관련 교재를 개발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 자신도 목표 문화에 대한 이해가 그다지높지 않고, 교과서나 교사용지도서에서도 문화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아서 교실수업에서 문화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업 모형은 학습자들이 사전에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교과 통합 수업을 할 수 있는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문화에서의 흥미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있는 과목들을 통합하여 학습자를 지도한다면 좀 더 비판적 사고능력과 창의력이 함양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