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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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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1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53 - 2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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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예프스키는 자신의 소설『백치』에서“아름다움이 세상을 구할 것이다”라고 예언한다.1) 이 소고는 어떻게 이러한 진술이 가능한지, 어 떻게 아름다움이라는 미학(美學)의 개념과 악으로부터의 세상의 구원 이라는 신학(神學)의 개념이 함께 사용되어져 하나의 깊은 진실을 전달 하는 진술을 이룰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 글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미학과 신학의 만남에 관한 여러 가지 담 론들이 신학적 미학, 예술신학 등으로 불리고 있는 사실을 고찰한 후, “미학신학”(美學神學)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볼 것이 다. 여기서 필자는 미학신학의 하위 개념으로서“미학적 기초신학,”“미 학적 조직신학,”“미학적 실천신학”이라는 구조화가 종전의 구분들보다 이 주제에 대한 최근의 다양한 저작들을 이해하고 분류하는데 보다 도 움이 된다고 제안한다. 둘째로, 필자는 화이트헤드의 악에 대한 미학적 접근법, 즉 과정신학의 미학적 신정론을 미학적 기초신학의 한 구체적 인 예로 살펴보고자 한다. 미학적 신정론이 어거스틴의 교리적 접근으 로 환원적으로 해석되어지는 현실에서,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의 미학 적 신정론은 신학과 철학 사이의 보다 생산적인 대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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