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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5 - 7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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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에서 50 여성을 상으로 동안 이 미지를 위한 시술 경험과 동안 메이크업 관심도를 알아보 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지각자 특성에 따른 이미지 선호도는 전체 연령에 거쳐 내추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 령별 차이점은 20의 경우 섹시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 으며, 30는 동안 이미지를, 40는 내추럴 이미지를 선 호하다. 50는 내추럴 이미지 23.9%, 동안 이미지 23.8% 로 근소한 차이를 보다. 직업에 따른 차이는 전문기술직 의 경우 섹시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으며, 전문직은 동 안 이미지를 전업주부들은 내추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 다. 패션 및 미용분야의 종사자들은 28.6%가 엘레강스 이미 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직업별로 선호하는 이미지에 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둘째, 동안 이미지를 위한 관리 및 시술 경험에 한 빈 도분석 결과 피부 관리가 38%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 로 동안 메이크업이 25.4%, 보톡스 시술이 16.9%, 필러 시 술이 11.9%, 자기지방이식이 6.7%, 다크써클 제거가 1.2%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차이는 동안 메이크업의 경 우 20가 가장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관리 경험은 40가 가장 많았다. 보톡스 시술은 40가 29.6% 로 가장 많았으며, 50 역시26.8%로 높게 나타나 높은 연 령에서는 시술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필러 시술 경험은 30가 34.0%로 가장 높게 조사되어, 연령별로 유 의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동안 이미지에 향을 미치는 메이크업 표현요소에 한 결과, 40는 피부표현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으며, 30는 입술표현을 중요하게 인식하여 연령별로 유의한 차 이를 보여주었다. 동안 메이크업을 배울 의향의 차이를 살 펴본 결과 50가 가장 높았으며, 40, 20, 30 순으로 나타나, 연령이 높을수록 동안 메이크업에 한 관심도가 증가하다. 직업에 따른 차이점은 전업주부와, 전문직, 판매 서비스직, 전문기술직의 경우 블러셔 표현이 가장 중요하다 고 응답하으며, 패션 및 미용 조사자 집단은 눈썹표현과, 피부표현을 중요시 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안 이미지 연출에 있 어 가장 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많은 응답자들이 피부표 현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피부 관리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 직업에 따라 유 의한 차이점을 보여주었는데, 연령이 낮을수록 동안 메이크 업에 한 경험이 많았으며, 이는 트렌드를 중요시 하는 20 의 성향이 반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높은 연령의 경 우 시술과 피부 관리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화려한 이 미지 보다는 피부에 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0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높은 결과를 보여주어 동 안 이미지 관리에 가장 많은 경험을 하는 연령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동안 이미지에 한 현 여성들의 시각을 규명할 수 있었으며, 동안 이미지 연출에 향을 주는 얼굴관리 및 동안 메이크업 표현요소에 한 연령별, 직업별 차이점을 통해 여성의 외모향상 및 긍정적 인 이미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 기를 기한다. 본 연구는 동안 이미지에 한 외적요소로서 얼굴관리와 동안 메이크업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다. 이로 인해 헤어 스타일, 액세서리, 의복 등으로 생길 수 있는 동안 이미지에 한 차이점을 규명하지 못하다. 또한 연구 상이 여성 과 충청지역에 한정되어 성별과 지역에 따른 차이점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상을 확하고 외모변인들을 세분화하여 동안 이미지에 한 세 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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