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에서 50 여성을 상으로 동안 이 미지를 위한 시술 경험과 동안 메이크업 관심도를 알아보 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지각자 특성에 따른 이미지 선호도는 전체 연령에 거쳐 내추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 령별 차이점은 20의 경우 섹시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 으며, 30는 동안 이미지를, 40는 내추럴 이미지를 선 호하다. 50는 내추럴 이미지 23.9%, 동안 이미지 23.8% 로 근소한 차이를 보다. 직업에 따른 차이는 전문기술직 의 경우 섹시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으며, 전문직은 동 안 이미지를 전업주부들은 내추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 다. 패션 및 미용분야의 종사자들은 28.6%가 엘레강스 이미 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직업별로 선호하는 이미지에 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둘째, 동안 이미지를 위한 관리 및 시술 경험에 한 빈 도분석 결과 피부 관리가 38%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 로 동안 메이크업이 25.4%, 보톡스 시술이 16.9%, 필러 시 술이 11.9%, 자기지방이식이 6.7%, 다크써클 제거가 1.2%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차이는 동안 메이크업의 경 우 20가 가장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관리 경험은 40가 가장 많았다. 보톡스 시술은 40가 29.6% 로 가장 많았으며, 50 역시26.8%로 높게 나타나 높은 연 령에서는 시술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필러 시술 경험은 30가 34.0%로 가장 높게 조사되어, 연령별로 유 의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동안 이미지에 향을 미치는 메이크업 표현요소에 한 결과, 40는 피부표현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으며, 30는 입술표현을 중요하게 인식하여 연령별로 유의한 차 이를 보여주었다. 동안 메이크업을 배울 의향의 차이를 살 펴본 결과 50가 가장 높았으며, 40, 20, 30 순으로 나타나, 연령이 높을수록 동안 메이크업에 한 관심도가 증가하다. 직업에 따른 차이점은 전업주부와, 전문직, 판매 서비스직, 전문기술직의 경우 블러셔 표현이 가장 중요하다 고 응답하으며, 패션 및 미용 조사자 집단은 눈썹표현과, 피부표현을 중요시 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안 이미지 연출에 있 어 가장 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많은 응답자들이 피부표 현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피부 관리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 직업에 따라 유 의한 차이점을 보여주었는데, 연령이 낮을수록 동안 메이크 업에 한 경험이 많았으며, 이는 트렌드를 중요시 하는 20 의 성향이 반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높은 연령의 경 우 시술과 피부 관리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화려한 이 미지 보다는 피부에 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0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높은 결과를 보여주어 동 안 이미지 관리에 가장 많은 경험을 하는 연령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동안 이미지에 한 현 여성들의 시각을 규명할 수 있었으며, 동안 이미지 연출에 향을 주는 얼굴관리 및 동안 메이크업 표현요소에 한 연령별, 직업별 차이점을 통해 여성의 외모향상 및 긍정적 인 이미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 기를 기한다. 본 연구는 동안 이미지에 한 외적요소로서 얼굴관리와 동안 메이크업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다. 이로 인해 헤어 스타일, 액세서리, 의복 등으로 생길 수 있는 동안 이미지에 한 차이점을 규명하지 못하다. 또한 연구 상이 여성 과 충청지역에 한정되어 성별과 지역에 따른 차이점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상을 확하고 외모변인들을 세분화하여 동안 이미지에 한 세 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a survey was administered to women in their 20s to 50s in order to assess their experiences with medical procedures for the baby-face image effect, as well as their interest in baby-face effect cosmetics. With regard to the pre- ferred image dependent on the perceiver’s characteristics, study results revealed that a natural image was the most prefer- red across the entire age spectrum. Differences across the age ranges were detected and showed that a sexy image was the most preferred amongst women in their 20s, while a natural image was the most preferred amongst women in their 30s, 40s, and 50s. The analysis of frequencies in receiving face management and medical procedures for a baby-face effect indicated that skin care was the most often received (n= =160, 38%), followed by baby-face cosmetics(n= =107, 25.4%). Additionally, 70 respondents(16.9%) had received Botox, 50(11.9%) received fillers, 28(6.7%) received self-fat implants, and five(1.2%) had received dark-circle removal services. Results also indicated a relationship between younger age and greater experience in receiving baby-face cosmetics, reflecting a tendency amongst women in their 20s to value this trend. Furthermore, women in the higher age spectrum possessed the most experience in medical procedures and skin care, revealing the importance they placed on the health of the skin itself, as opposed to more ostentatious image adjustments. With regard to the effects of appearance on their interest in baby-face cosmetics, women in their 40s considered skin appearance as most important, while women in their 30s considered lip appearance as most important, thus presenting a significant contrast in the age spectrum. These results revealed differences between the received forms of baby-face image augmentation and interest in this image, which were dependent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ceiver. Such results are anticipated to be used as practical guidelines in future considerations of how best to affect the baby-fac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