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47 - 65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30대 예비신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웨딩 메이크업 선택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총 318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군집분석, T-test, 분산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신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메이크업 지향형, 메이크업 무관심·경제형, 메이크업 합리 추구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메이크업 지향형은 외모에 관심이 많아 메이크업을 생활화하는 유형으로 웨딩 메이크업 선택 시 유행 스타일, 전문가 의견, 광고, 샵의 유명도, 샵의 이미지를 중요시 하며 40만원 이상에서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 이미지에서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의 선호 이미지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본식 메이크업에서는 로맨틱 이미지를, 리허설 메이크업에서는 엘레강스, 로맨틱, 클래식 이미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무관심·경제형은 경제성은 중요시 하지만 메이크업에는 무관심한 유형으로 웨딩 메이크업 선택 시 저렴한 가격과 할인 혜택을 중요시하며 40만원 미만의 금액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프리랜서출장, 예식장 내 미용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이미지에서 본식 메이크업에서는 내추럴 이미지를, 리허설 메이크업에서는 엘레강스, 클래식 이미지를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보다 더 선호하고 있었다. 메이크업 합리 추구형은 메이크업에 대해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유형으로 웨딩 메이크업 선택시 40만원 미만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예식장 내 미용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 인터넷, 친구·지인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신부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웨딩 메이크업 선택, 선호 이미지 등에서 차이를 보이므로 이를 고려한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65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