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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민희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양진희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2 - 131 (10page)
DOI
10.20402/ajbc.2016.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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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에서는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얼굴형과 메이크업 색상변화에 따른 이미지 지각의 차이점을 규명하고자 한다. 방법: 2014년 8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여성 67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극물을 조사대상자들에게 보여주고 이미지를 설문지를 통해평가하는 실험연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결과: 여성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외적 요소를 살펴본 결과 메이크업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33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헤어스타일 164명, 의상 115명, 피부 70명 순으로 조사되었다. 얼굴형에 따른 이미지 지각은 긴형은 화려한 이미지, 둥근형은 귀여운 이미지, 사각형은 우아한 이미지, 타원형은 자연스러운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메이크업 색상변화의 차이는 화려한 이미지는 오렌지 톤이 높게 지각되었고 핑크 톤은 우아한 이미지, 자연스러운 이미지, 귀여운 이미지 모두에서높게 지각되었다. 결론: 메이크업은 여성의 이미지 지각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소이며 얼굴형과 메이크업 색상은 그 유형에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형성하며 여성의 이미지 지각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는 단서로서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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