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5 - 18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학년도 1학기와 2학기 중, D광역시 S대학 피부미용전공 학생 37명을 대상으로 NCS 얼굴관리 능력 단위에대한 교과목을 운영하였다. 대조군은 NCS 수행 준거 (27개)를, 실험군은 NCS 수행 준거별 과제분석을 실시하여 상세 수행 준거 (90개)를 학습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평가준거로 연계 평가한후, 과제분석이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조군의 성적은 평균 87.03점이고 실험군의 성적은 평균 88.41점으로, 대조군보다 실험군의 성적이 평균 1.38점 향상되어 0.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상세 수행 준거 적용 후 학생들의 수업 및 태도에 대한 설문결과, “학습목표를 스스로 파악하고 다음 단계의 수업목표를 위해 실습준비를 할 수 있다.”라는 문항은 83.8%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으며, “지난 학기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되었다.”라는 문항에는 86.5%, “원하는 결과를얻기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문제해결을 위하여 교수님이나 주위의 도움을 구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다.”라는 문항은75.7%,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했던 과정과 역경 극복으로, 취업 후 진로 설정에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다.”라는문항에 대해서는 75.7%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셋째,상세 수행 준거 적용 후 학생들의 평가에 대한 설문결과, “평가전에 수행과제를 제시하여 충분한 기간 동안 다양한 방법으로평가를 준비할 수 있다.” 라는 문항은 64.9%, “평가가 객관적이며, 주관적 평가가 되지 않아 신뢰성이 있다.”라는 문항에 대해서는 73.0%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넷째, 상세 수행 준거 적용 후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결과, “지난 학기보다수업의 준비과정, 수업 및 평가가 힘들었다.”라는 문항은 64.8 %, “친구에게도 이런 수업방식을 추천하고 싶다.”라는 문항에대해서는 73.0%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반면, “타 교과목에도 얼굴관리와 같은 수업방식을 적용한다면 수강의지가 있다.” 라는 문항에 대해서는 24.3%만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서 수행 준거별 과제분석은 성적향상은 물론 학습자의 수행능력 및 태도의 변화에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은 완전학습을 지향하고 있고, 이를 위해 학생행동의 변화와 변화과정을 추적하는 개별학습으로 이루어지므로 학생에게는 부담이 되어 수행 회피 성향이 나타날 수도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