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1 - 39 (19page)
DOI
10.26844/ksepe.2022.28.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교사교육자가 체육교육과정 강좌 평가 문항에서 주목한 내용 측면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연구자가 평가 문항을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구성된 각각의 평가문항에서 주목한 내용이 무엇인지를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자의 수업일지와 기말평가 문항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귀납적 범주분석 방법을 활용하여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과 교수?학습의 방향 중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전인적 발달을위한 통합적 교수?학습의 내용에 주목한 평가문항을 분석하였다. 둘째, 수업 환경을 조성하는 운영 측면을 평가하는것에 주목한 내용으로 과제제시, 수업 전개구조, 교수적 언어 단서 제공에서 주목한 문항을 분석하였다. 셋째, 수업모형과 교수?학습 전략의 평가에 주목한 내용으로 체육과 수업모형, 교수전략과 효율적인 수업운영에서 주목한 문항을 분석하였다. 넷째,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발 근거를 평가하는 문항에서 주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체육평가의 목적과 평가 방향에서 주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여섯째, 체력 개념의 이해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주목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대학에서 체육교육과정 강좌의 평가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교수자가 평가문항을 구성할 때, 어떤 내용에 관심을 집중해야 하는지를 탐색하도록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