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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7 - 1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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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이후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몸에 대한 인식들이 각 시대의 문화와 사회상을 반영하여 메이크업 패턴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를 문헌 연구와 화장품 광고 포스터, 여성 패션 잡지의 기사 내용 등을 고찰하여 비교 분석하여 얻은 주요 결론은다음과 같다. 광복 이후 1960년대까지 한국에서는 점차 현대적이고 서구적인 화장 문화가 유입되었으나, 아직 전통적인 화장 인식에서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1970년대에는 메이크업이 토털패션의한 부분으로 조화되어야 한다는 의식이 생겼으며, 1980년대에들어오면서 화장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되었다. 1990년대는 경제적 풍요와 개인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이 정착되면서 화장도 개성화 시대를 맞게 되었다. 2000년대에는 자연주의 회귀 현상과맞물리면서 한국적 내추럴 메이크업이 세계적인 트렌드로 부상하였다. 반면에 이미 일본은 종전 후부터 화장이 개성발휘의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나, 아직 전통적인 3원색에서 벗어나지못했다. 1960년대에는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화장이 대중화되면서 전통적인 3원색에서 완전히 탈피하였다. 1970, 80년대에는 버블 경제로 인한 자신감 충만으로 서구지향에서 탈피하여 일본 고유의 미를 의식하였으며, 사회적 의미에서 행해졌던 화장이 개인적 화장으로 바뀌었다. 1990년대는 화장이 더욱세분화되고 다양화되어 여러 가지 실험적인 메이크업도 시도되었는데 대표적인 예로 간구로가 있다. 2000년대에는 경제 침체와 대지진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이 반영되어 디자인적 새로운 시도 보다는 보수적인 귀여움과 눈을 강조한 메이크업이 유행하였으며, 한류 붐 이후 한국식 메이크업이 하나의 트렌드로서 정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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