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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단국대학교) 리순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1 - 102 (12page)
DOI
10.18208/ksdc.2017.23.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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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대 여성 메이크업 사진을 보기 전·후의 한국 남성이 선호하는 여성 메이크업 정도와 여성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10대-50대 한국 남성 3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20대 여성 모델의 메이크업 사진을 보기 전 선호도·여성성 인식 수치는 메이크업 사진을 본 후보다 높았다. 사진을 보기 전에는 베이스메이크업에 대한 선호도가, 사진을 본 후에는 풀메이크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30대 남성에게서 이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노메이크업 사진을 보기 전·후 30대 남성의 선호도 수치 차이는 1.49점으로 가장 컸고 50대 남성은 0.16점으로 차이가 가장 적었다(p<0.001). 직업이 있는 집단은 직업이 없는 집단에 비해 노메이크업 상태 여성에 대한 선호도와 여성성을 낮게 평가했고 남성은 여성의 메이크업 정도가 더해질수록 평범하지 않은 이미지로 인식했다. 결론적으로 여성 메이크업 정도에 대하여 메이크업 사진을 보기 전과 후 선호하는 메이크업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는 여성이 남성 심리를 파악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여성 스스로 메이크업의 정도를 조절하여 매력, 여성성을 부각을 통한 자기만족, 자아성취, 자신감 고취 등 심리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국문초록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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