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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소욱 (우송대학교) 김혜균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1 - 3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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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0년 파리 컬렉션을 중심으로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디자인을 분석함으로써 패션메이크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패션 브랜드가 추구하는 창의적인 메이크업디자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20년 파리 패션위크를 중심으로 시즌 S/S부터 F/W까지 만 1년간 총 6개 브랜드 컬렉션으로 제한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자료와 인터넷검색 등을 통해 총 358장의 사진을 수집하였고, 메이크업 전공 교수 2명과 함께 모델의 포즈와 표정이 메이크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사진으로 1차 선별한 후 메이크업 이미지 유형의 변별성이 있고 메이크업 이미지가 효과적으로 부각된 사진을 중심으로 총 91장의 사진을 최종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발렌티노와 드리스 반 노튼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은 모던이미지메이크업으로 심플하며 깨끗한 이미지를 연출하되 메탈릭한 질감의 연출도 볼 수 있었다. 둘째, 미우미우와 루이비똥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은 레트로이미지 메이크업으로 눈을 주로 강조하며 복고 영화의 재현처럼 이미지 연출을 하였다. 셋째, 그리스챤 디올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은 내추럴이미지 메이크업이며, 마지막으로 요지 야마모토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은 데카당스이미지 메이크업이다. 이 결과를 통해 복고풍의 레트로 메이크업과 새로운 디자인을 결합한 데카당스 메이크업, 전통을 깬 모던 메이크업 그리고 내추럴 메이크업이 새로운 메이크업 트렌드임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시즌별 패션컬렉션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메이크업 트렌드분석을 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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