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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류미 (신라대학교) 이도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1 - 189 (19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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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질적 메타분석의 방법을 활용하여 초등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경험에 관한 기존의 질적 연구물들이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본래의 취지대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나아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질적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초등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경험에 관한 8편의 국내 질적 연구물을 Noblit와 Hare (1998)의 7단계 질적 메타분석 접근법에 따라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라는 큰 틀에서 실제, 어려움, 요구사항 및 쟁점으로 각각 분석했다. 연구결과: 초등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평가 경험에서 교사 자율성에 대해 상반된 입장과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 영역별 교육활동의 편차 및 학교 밖 활동에 대한 경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방안 및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에 대한 의견을 도출하였다. 결론: 이에 본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교사 전문성 함양 기회 제공,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교사 및 학생 경험 탐색, 내실화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방안 마련 등 추후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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