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7 - 3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중학생들이 불일치 실험 상황에서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서술하게 하였다. 이 지도 방안에서 나타난 인식론적 관점을 예비 과학 교사 자신이 생각하는 인식론적 관점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과학 교사들은 대체로 자신이 구성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실제 지도 방안에는 전통적 인식론적 관점이 더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실제 지도 방안에서 전통적 인식론적 관점을 가진 예비 과학 교사들은 시간 부족이나 학생 수준과 배워야할 개념 수준 차이 등을 이유로 불일치 실험 상황에서 학생들의 인지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 방안이 개념 설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예비 과학 교사들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량을 중요하게 다룰 수 있도록 사범대 교과목에서 실제 수업 상황과 관련지어 연습하는 경험을 많이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