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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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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단법인 퇴계학부산연구원 퇴계학논총 퇴계학논총 제3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5 - 20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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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중국의 고대 사상가들은 현실성에서 벗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곧 그들이 현실에 기초한 사고를 중시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고대 중국의 사상가들은 통상적으로 구체적인 사안에 직면해야 만이 비로소 사력을 다하여 해결의 방법을 찾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그들 대부분 모두가 상황에 부합하는 사고를 학설의 시작점으로 삼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선진시대의 제자백가 모두는 이러한 사고 맥락 속에서 제각기 독특한 학설을 발전시켜 나갔던 것이며, 현실적 성격이 강했던 유가사상도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중국의 유가사상은 현세적 성격이 강한 사상체계로서 그들의 관심은 현실의 문제에 집중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현실생활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도덕충돌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혈연의 문제와 도덕문제의 충돌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유가사상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형성하였는데, 본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고대 중국 사회에서의 혈연과 도덕 사이의 충돌에 관한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유가사상이 혈연의 문제와 도덕문제의 관계에 관하여 어떠한 입장과 주장을 펼쳤는지에 대하여 역점을 두어 논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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