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모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한 연구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방향성과 내용 구성의 원리 등의 시사점을 도출한 후 실제 프로그램 설계 방안을 제언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설문조사 결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자신의 가족과 자녀에 대해 긍정 적인 정체감을 지니고 있지만, 자녀 교육 문제는 어렵게 생각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고에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모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은 자녀교육 관련 내용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한국의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와 자녀의 교과 학습에 대한 이해를 세부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동화나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 활동도 다양하게 시도되어야 한다. 한국 동화는 물론 여성결혼이민자의 모국의 이야기를 활용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가족과 자녀에 대해 긍정적 정 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인 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모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 보았다. 전체 프로그램을 6개의 하위 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별 세부 내용과 교육 목표를 설정한 후, 실제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주차별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