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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51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2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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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園雅集은 1767년부터 李惟秀의 정원인 東園에서 열렸던 사대부들의 詩會이다. 이 모임은 李惟秀, 南有容, 尹汲, 趙暾, 尹蓍東, 李得培, 沈履之, 金尙默, 金光默, 宋載經, 閔鍾顯, 兪彦鎬, 鄭逸 등 東園十三學士로 구성되었으며, 詩才를 인정받아 특별하게 참여한 노비 출신 鄭逸을 제외하고는 모두 고위 관직에 제수된 사대부 출신이었다. 이들은 복잡한 혼인척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노론․낙론․청명당에 소속되어 동일한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사대부들의 가입이 제한되는 다소 폐쇄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조선에 유입된 西園雅集圖는 사대부들에게는 詩社의 전범이 되었고, 畫工에게는 각광받는 畫題로 여겨졌다. 이로 인해 西園雅集에 대한 인식이 점차 정착되어갔고, 경제력을 가진 사대부들의 사적 모임이 증가하면서 개인 정원의 축조에 경쟁이 발생하게 되었다. 東園雅集이 열리던 이유수의 東園은 서울에서 제일이었다. 모임의 구성원들은 모두 의리를 추종하고 건전한 정치를 추구하여 예로부터 폐단으로 지목되던 척신의 존재를 인정하기 않은 청명당 소속이었다. 이들 집단은 사회적 장악력을 확보하고, 계층 내부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며, 동일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東園에서 긴밀한 단체 회합을 개최 유지하였다. 詩文會를 통해 경화세족간의 문예교류활동을 전개시키면서도, 홍봉한을 필두로 한 외척 중심의 국정 운영을 비판 견제하려 노력하였다. 결국 당파를 제거하려는 영조의 정책에 의해 東園雅集의 구성원들은 청명당으로 지목받아 대거 유배를 당하였고, 이후 東園雅集의 존속을 확보하지 못했다. 東園雅集의 구성원들은 소속 당파의 정책을 달성하기 위한 공통된 목표 의식을 추구하고 있었지만, 東園雅集의 경험담과 東園雅集圖의 감상 기록을 통해서라면 특별한 정치적 목적이 없는 순수한 사대부들의 문예양상을 읽어낼 수도 있다. 東園雅集의 구성원들이 표출한 예술활동은 무척이나 다양했다. 詩․文․書 창작은 기본이며, 유희, 수집, 음악 등 여러 분야에서의 취미와 여가 생활의 모습이 표출되어 東園雅集의 구성원뿐만 아니라 조선 후기 사대부들에게 나타나는 보편적인 사적 모임과 예술 활동의 양상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렇듯 복합적인 목적 달성을 추구하고 있던 사대부 시회인 東園雅集은 조선 후기 정치사에서 척신을 배제한 국정 운영, 올바른 의리탕평을 실현하기 위한 시도를 엿보였는데, 이는 정조가 내세운 의리탕평에서 그 의의를 되새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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