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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41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 - 7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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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천기론의 사상적 토대를 고찰하고 천기론이 불러온 창작상의 변화상을 논구한 것이다. 천기론을 문학론으로 본격화한 백악시단의 문인들은 양란 이후 주자학 동요에 대한 반동으로서 理의 실재성을 강조하고 知覺이라는 특별한 기능을 통해 理를 체인하는 心의 작용에 주목하였다. 특히 그들의 미발론이 중시한 心의 虛靜한 상태는 그들의 천기론으로 직결되었다. 천기는 송대에 이미 성리학의 체계로 흡인되어 天理의 묘발처라는 의미로 사용된 용어로 백악시단의 문인들은 인식 대상과 인식 주체의 두 계기를 관통하여 천기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특히 백악시단이 본격화한 천기론은 주체가 수양을 통해 천기로운 상태에 있을 때 대상의 천기와 조우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는 수사 차원의 복고에 매몰된 채 시를 재주 과시용 餘技로 여겼던 전대 소단의 인식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것이자 새로운 시 창작의 방향을 알리는 것이었다. 이들은 수사에 견인되어 대상의 참됨도, 주체의 참됨도 상실하게 된 전대 시단을 극복하기 위해 ‘眞詩’를 전면에 내세웠는데 천기론은 바로 眞詩의 핵심 이론으로서 시가 담지해야 할 정신적 깊이를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천기론은 천리를 체인하기 위해 만물을 통해 현현되는 천기와 조우할 것을 요구함으로써 종래의 성정론이 이론적 틀로서 담보하기 어려웠던 대상의 의의를 한층 제고시켰다. 아울러 천기론은 천부의 본연한 마음을 강조하고 일체의 가식이나 허위를 배제시킴으로써 진솔한 창작을 가능하게 하였고, 진실한 창작을 전제로 개성적인 시 창작을 이끌었다. 백악시단의 天機論은 조선후기 집권계층이 변화된 세계상과 조응하며 제시한 ‘진시’ 창작의 핵심 이론으로 집권계층의 사상이었던 성리학을 문학적으로 변주해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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