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정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임상장학의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 교사와 멘티 교사들의 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경력교사 5명과 초임교사 5명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멘토들의 경험은 멘토링에 대한 기대와 부담을 통해 멘티 성장의 동반자가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부담 및 걱정’, ‘경청하기’, ‘함께 하기’, ‘성찰하기’등의 네 단계를 거쳤고, 멘토들이 멘토링에 어떤 자세로 참여하느냐에 따라 ‘기본 의무형’, ‘적극적 조력자형’, ‘공유 확장형’으로 나타났다. 반면, 초임교사인 멘티들은 멘토링 필요성 인식을 통해 멘토와 멘티의 소통을 경험하였고, ‘마음 열기’, ‘수용하기’, ‘시도하기’, ‘성장하기’라는 네 단계를 거쳤고, 멘토링 경험에 멘티들이 어떻게 대처·참여하느냐에 따라‘적극 공유형’, ‘소극적-긍정적 참여형’, ‘소극적-부정적 참여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임교사 및 경력교사들을 위한 전문성 신장 방안을 모색해 보고, 특히 학교에서 시도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