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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역한문학회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제40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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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언고시라 함은 樂府가 아닌 󰡔詩經󰡕의 문체를 말한다. 󰡔시경󰡕은 책명이다. 따라서 󰡔시경󰡕 이후에 지어진 4언고시는 󰡔시경󰡕의 속편이나 부록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시경󰡕은 주로 서주시대에 가창으로 불리던 4언고시의 고가요를 편집한 책이다. 악부와 󰡔시경󰡕이 당시 모두 가창문학이었지만, 이의 문체는 악부와 달리 篇章의 체제를 가지고 있다. 즉 몇 장으로 중복,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公無渡河歌」 등은 1장으로 악부임에 비하여 󰡔시경󰡕에는 1장으로 구성된 문장이 송의 일부에 없지 않으나 그것은 부분일 뿐, 󰡔시경󰡕의 전체를 대변할 수 없다. 그리고 󰡔시경󰡕의 모든 편에는 4언 이외에 3언으로부터 9언까지 다양한 글자 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예컨대 3언이나 6언 등으로 전편을 이루고 있는 문장은 없다. 편 중에 3언이나 6언 등이 몇 구절이 삽입되어있기에 󰡔시경󰡕은 4언이 그 대표적 구절이다. 다산의 4언고시는 󰡔시경󰡕을 수용하면서도 그 소재와 구성에 있어 사회문제의 참상을 신랄하게 다루고 있다. 이는 조선조 그 어느 문인에게 찾아볼 수 없는 성격이다. 그리고 다양한 소재로 4언고시를 구성하고 있어, 다산 시문학의 전체를 대표하는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다산의 이러한 현실참여의 작가의식은, 조선조의 실학집대성자로서 그 사상을 대변함은 물론 현대문학의 작가의식, 즉 지성인은 한 시대의 대변인이라 하는 작가의 시대소명과 그 책임의식을 일깨워주는 문학정신을 일찍이 남겨주었다고 말하기에 넉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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