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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7 - 16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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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제품 판매는 제품의 품질이나 색채 및 형태에만 의존해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대에서 디자인 지향적이고 감각적이며 심미적인 취향에 접근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패키지디자인을 통해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기억 한다. 패키지는 소비자가 매장에서 가장 먼저 접하는 제품 또는 기업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제품 이미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제품의 질적 향상은 산업발전과 공존 하는 길이 되기 때문에 제품 향상을 위한 패키지디자인은 제품보다 이전에 고려되어져야 하고 더 가시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국내 경제 성장과 환경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목욕이 하나의 문화로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점에서 국내 바디용품 경쟁이 가속화되고, 바디용품의 수입이 증가하는 유통메커니즘이 형성되어 지고 있다.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내 생산하는 바디용품의 우수성과 동시에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요구를 고려한 바디용품의 패키지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바디용품의 브랜드이미지 강화를 위한 패키지전략에 대하여 국내외 제품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 전략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감성소구를 위한 7가지 주요요인을 추출, 상호 비교 분석한 연구결과 독자적인 브랜드이미지를 구축과 소비층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비주얼디자인요소를 잘 활용하여 패키지디자인을 전개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전달을 표현하는 표면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이 브랜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소비자의 마음에 고정된 하나의 인상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브랜드 리인벤팅 전략을 통해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품 전략에 반영하고 패키지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패키지 방법을 다양하게 다양한 개발하여야 한다. 이에 국내 바디클린저의 경우 라인별로 세분화한 그 제품의 특징을 잘 반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이미지를 차별화시켜야 함은 물론 소비자에게 감성적 패키지디자인을 통해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전략적인 패키지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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