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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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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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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9 - 2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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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사람이 보는 것이다. 광고는 소비자를 설득하고 태도 변화를 일으키는 행동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기억하게 하여 소비자의 태도를 바꾸어 구매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 이것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수사법인 비유이다. 비유라는 것은 일상적인 대화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이나 예술 등에서도 널리 활용되었음은 물론 현대에는 광고의 표현에 이르기까지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업체와 개인 블로그, 보도 자료의 광고물을 제공하는 ‘Ads of the world’와 국내 'TVCF' 웹 사이트에 수록된 사례 중에서 비유법의 한가지인 환유 즉, 대상과 같은 속성을 가지거나 관련되는 다른 사물을 이용해서 그 대상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표현된 브랜드 광고를 조사하고 그 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광고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물 중에서 나비라는 소재에 국한하여 살펴보았고 나비가 가진 생태적 특징이나 나비가 주는 영감을 통해서 나타난 나비의 상징성 즉, 가벼움, 탄생, 부활, 영혼, 축복, 기쁨, 행복, 아름다움, 조화, 상상 등이 광고 속 브랜드가 전달하고자하는 속성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나비가 가진 특성과 브랜드가 가진 특성의 인접성에 의해 광고를 보는 이로 하여금 쉽게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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