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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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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동서대학교) 김세화 (동서대학교) 신경희 (동서대학교) 김미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71 - 282 (12page)
DOI
10.18208/ksdc.2020.27.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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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는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사회문제 해결형 R&D를 추진하고 있다. 관(官)주도의 공공서비스디자인 관련 활동이 교육, 세미나, 워크숍,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형태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현대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로 디자인의 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이 다양한 곳에서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배경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Project based Learning)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사고의 통합적 사고를 실제 수업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적용된 사례의 분석을 통해 적용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프로젝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은 디자인사고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된다.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단계별 학습유형 분석을 위해 개인별 평가에 사용된 피드백 도구인 ‘러닝카드’를 통해 교수자는 수업 방법을,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프로젝트 수행 4단계(발견-정의-개발-전달)에서 학습자가 제출한 러닝카드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기반학습으로 문제해결 과정에서 통합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등 사고의 습관을 훈련할 수 있었다. 또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팀원간 역할을 분배하여 갈등을 조정하는 등 협업에 필요한 의사소통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맥락적으로 파악하는 관리 능력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후 다른 학습 및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응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업 설계
Ⅳ.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학습유형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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