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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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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9 - 2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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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확산과 함께 한국 화장품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베트남 여성들이 지각하는 K-beauty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를 파악하여 한국 화장품과 문화 콘텐츠 개발에 이바지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하노이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베트남 여성 37명을 5개 그룹으로 나누어 모바일 표적집단면접을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5년 2월에 이루어졌으며, 본 조사는 3월 중 4 주말에 걸쳐 실시되었다. 분석에는 Word Cloud 프로그램을 사용되었고,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고가 브랜드, 중저가 브랜드, 중저가 색조브랜드, 바디케어 브랜드의 4개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베트남 여성들이 지각하는 한국과 K-beauty에 대한 이미지는 한류 스타들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K-beauty 이미지는 자연미와 희고 고운 피부가 가장 두드러졌다. 고가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는 각 브랜드의 광고 모델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었으며, 안티에이징, 보습 등의 기능성도 잘 인식되어 있었다. 중저가 브랜드는 자연친화적이고 가격이 적당하다고 인식되어 있었고, 중저가 색조화장품 브랜드는 패키지·용기 디자인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브랜드 별 아이덴티티가 뚜렷하게 성립되어 있었다. 바디케어 화장품 브랜드는 좋은 향에 대한 이미지가 뚜렷하였다. 베트남 여성들은 한류스타와 깊게 연관된 K-beauty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은 유형 별, 브랜드 별로 차별화된 이미지가 구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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