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미 (홍익대학교) SHIN SANGYUN (홍익대학교) 이지희 ((주)세인커뮤니케이션즈)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3 - 66 (14page)
DOI
10.18852/bdak.2022.20.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웰빙, 로하스 등 건강한 삶에 대한 트렌드가 확산되자 천연 컨셉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뷰티 업계는 비슷한 컨셉의 브랜드가 증가하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경쟁회사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은 ‘(주)세리화장품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개발사례’를 고찰하고 글로벌 브랜드 전략 방법과 네이밍, 디자인 설계의 의미를 두었다. 본 연구범위와 방법은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키워드 및 국내외 경쟁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바탕으로 ‘(주)세리화장품의 글로벌 시장진출에 적합한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고, 브랜드 에센스 및 아이덴티티를 도출해 브랜드 플랫폼을 설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하기 위한 신규 브랜드 개발을 진행하였다. 신규 브랜드 네이밍 및 최종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는 여성 직원(20~30대), 임직원 (40~50대), CEO를 대상으로 내부 조사를 실시해 최종안을 도출하고, 변리사를 통한 디자인 출원을 완료하며 디자인 권리를 확보하였다. 20년 업력과 천연 헤어케어 제품 개발 기술력(R&D)을 가진 ㈜세리화장품의 신규 브랜드는 강력한 무형자산으로 기업의 낮은 인지도를 개선해 글로벌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판로를 개척하여 성공적인 글로벌 사업 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신규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좋은 예시지침서가 되어 브랜드를 구축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