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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보험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3 - 2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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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사고의 발생 원인은 일반적으로 선박의 결함 또는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하여 발생하였으나 최근 사고는 주로 적재 화물과 관련되어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해상 운송의 특성 상 사고 발생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컨테이너 중량의 잘못된 검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경우 대부분 화물 및 선박의 전손이 일어나는 등 피해 규모 매우 크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제해사기구에 국제적 차원에서의 노력과 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며 이에 국제해사기구는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을 개정하여 2016년 7월부터 전 세계 컨테이너 화물에 대한 총중량 검증 제도를 의무화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해양수산부에서 국내법령에 반영한 기준안을 마련하여 해상 안전에 대한 기준 적용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GM의 도입에 따라 각 당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유의사항과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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