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치료학회 한국음악치료학회지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00 - 113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들을 위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놀이적인 음악감상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즉, 고전음악의 주제 선율을 활용하여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활동 등 놀이를 결합한 음악감상 방법이 고전음악에 대한 선호, 주제 선율 인식, 그리고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K소재 유치원 두 곳에서 만 5세반 유아를 대상으로 각각 실험그룹 30명, 통제그룹 30명, 총 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과정은 사전검사, 실험, 사후검사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실험은 2009년 5월 11일부터 2009년 6월 20일까지 총 12회의 음악감상을 하였으며 사전과 사후에 각 음악에 대한 선호, 주제 선율 인식, 음악적 창의성을 조사하여 점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적 음악감상을 한 이후 고전음악에 대한 선호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놀이적 음악감상을 한 이후 주제 선율 인식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놀이적 음악감상을 한 이후 음악적 창의성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