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조선대학교) 김시원 (함평영화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장애인을 위해 개발된 스마트기기 기반의 AAC 앱인 “나의 AAC”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AAC 앱의 사용성 문제를 유저 인터페이스(UI) 관점에서 짚어보고, 그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사용성 평가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특수교사 14명이다. 이 연구에서는 3개월간의 현장 적용 기간을 거친 후, 휴리스틱 분석 방법을 통해 사용성을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추출해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성 평가의 결과는 평균 3.93으로 대부분의 응답들이 보통 이상 수준의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둘째, 항목별 평가 결과는 현실 세계와의 부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용자의 인지능력 고려 정도, 유용성, AAC 앱의 시각화, 시스템의 유연성, 심미성과 간결성, 일관성과 표준성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항목은 오류 방지 설계 영역이다. 셋째, 사용성 평가를 통해 발견된 몇 가지 이슈들을 제시하였다. 논의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AAC 앱을 활용한 의사소통 지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